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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Algorithm 2021. 4. 28.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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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키패드 누르기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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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 오른손 위치 눌러야 할 숫자 사용한 손 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풀이
- 왼손으로만 누르는 1, 3, 7과 오른손으로 누르는 2, 4, 8을 객체로 만든다.
- 키패드의 숫자와 특수 문자를 좌표로 만든다.
- 왼손과 오른손의 처음 위치를 정해준다.
- numbers의 길이만큼 반복문을 돌면서 들어오는 것이 왼손에 해당하면 'L'을 answer 문자열에 더하고 오른손이면 'R'을 더한다.
- 왼손이나 오른손을 더한 이후에는 손의 위치를 변경해준다.
function solution(numbers, hand) { let direction = { left: [1, 4, 7], right: [3, 6, 9] } let key = { 1: [0, 0], 2: [0, 1], 3: [0, 2], 4: [1, 0], 5: [1, 1], 6: [1, 2], 7: [2, 0], 8: [2, 1], 9: [2, 2], '*': [3, 0], 0: [3, 1], '#': [3, 2], }; // 처음 손 위치 let left = key['*']; let right = key['#']; let answer = ''; numbers.forEach((number) => { // 무조건 왼손에 해당 if(direction.left.includes(number)) { answer += 'L'; left = key[number]; } // 무조건 오른손에 해당 else if(direction.right.includes(number)) { answer += 'R'; right = key[number]; } else { // 왼손, 오른손 거리 비교해야 하는 경우(2, 5, 8, 0) let position = key[number]; let leftDistance = Math.abs(position [0] - left[0]) + Math.abs(position [1] - left[1]); let rightDistance = Math.abs(position [0] - right[0]) + Math.abs(position [1] - right[1]); // 왼손이 더 가까우면 if (rightDistance > leftDistance) { left = position; answer += 'L'; } // 오른손이 더 가까우면 else if (leftDistance > rightDistance) { right = position; answer += 'R'; } else { if (hand === 'left') { left = position; answer += 'L'; } else { right = position; answer += 'R'; } } }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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