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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MP, JPG, PNG
    Note 2020. 11. 17. 17:26

    BMP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무손실 비트맵(bitmap) 이미지 파일 컨테이너로 윈도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된다. 주로 반복 문자열 제거라는 압축 기법을 이용한 무손실 압축 상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압축 효율은 그리 높지 못하다. 이미지 확장자 중에 화질이 제일 선명하고 호환성이 매우 높지만 대부분의 BMP 파일은 압축을 거의 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JPG

    합동사진전문가단체(JPEG, Joint Photographic Exports Group)에서 지정한 정지화상을 위한 표준으로 용량대비 화질이 뛰어나다. 현재 가장 많은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손실 압축 기반의 비트맵 이미지 파일 컨테이너로 RGB 신호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비디오에서 많이 사용하는 YCbCr 방식으로 변환해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화질 설정을 최대치로 설정해도 RGB와 YCbCr를 오가며 변환하는 과정에서 미미하지만 이미지 손상이 발생하며 수정을 반복하면 할수록 화질 손상이 증폭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작업용으로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만 한다.

     

    PNG

    PNG(Portable Network Graphics)는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GIF의 법적인 문제와 단점을 극복하기 개발된 무손실 압축 비트맵 이미지 파일 컨테이너로 트루 컬러와 8비트 알파채널을 지원하면서 대부분 GIF보다 좋은 압축률을 보여 준다. 하지만 GIF처럼 애니메이션은 지원하지 않는다.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기 때문에 JPEG보다는 압축 효율이 나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큰 용량을 갖게 된다.

     

     

    출처: jinyongjeong.github.io/2016/05/29/image_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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